[아미 대해부⓵] 1040세대, 그들은 왜 방탄소년단에 빠져들었나/이정연
방탄소년단 팬클럽 ‘아미’는 스타와 세계관을 함께하면서 각종 기부행사, 사회적 캠페인 등으로 선한 영향력을 발휘한다. 사진제공|빅히트엔터테인먼트
“아미는 저희의 생명이고, 저희의 전부죠!” 방탄소년단을 세계 정상의 자리에 오르게 한 강력한 파워, 그 이름은 바로 ‘아미’(ARMY)다. ‘방탄의 군대’라는 뜻으로, 방탄소년단과 팬들은 운명 공동체다. 아미의 또 다른 뜻으로는 ‘Adorable Representative M.C for Youth’의 약자로, ‘청춘들의 대변인’이라는 의미로도 통한다. 방탄소년단은 언제 어디서든 “아미에게 감사드린다”며 그들부터 찾는다. 문재인 대통령도 최근 방탄소년단의 미국 빌보드차트 1위를 축하하며 “방탄소년단과 함께 세상을 향해 자신의 목소리를 내고 있는 팬클럽 아미도 응원한다”며 ‘콕’ 찍어 아미를 언급했다. 구체적인 수치는 집계가 안 되고 있지만 전 세계에 분포된 아미는 약 1000만 명으로 추정된다. 지역별 유튜브 조회수, SNS 사용량 등을 근거로 한 추정치다. 10대부터 40대까지 다양한 연령대의 아미들은 한목소리로 “친구 그 이상”이라고 말한다. 10∼40대 아미들의 이야기를 통해 ‘아미의 세계’를 들여다본다.
방탄소년단과 아미는 정서적으로 깊은 유대감을 형성하고 있다. 서로 똘똘 뭉쳐 막강한 파워와 선한 영향력을 행사한다. 하지만 ‘빠순이’라 불리는 아이돌 팬클럽처럼 전투적이지 않다. 소리 소문 없이 움직이는 스텔스기와 같다. 10대부터 40대까지 다양한 연령대를 자랑하고 ‘군대’처럼 조직적으로 움직이는 아미들이 방탄소년단에 대해 말했다. 이들이 생각하는 스타성(Artist), 소통(Relation), 뮤직(Music), 공감(Yourself)을 ‘A.R.M.Y’로 풀어봤다.
지난달 21일 열린 ‘2018 빌보드 뮤직 어워드’에서 공연을 펼치고 있는 방탄소년단의 모습.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Artist (스타성)
-10대 여고생
디지털캠프광고로고
“항상 퀄리티 높은 퍼포먼스를 선보인다. 각 멤버마다 무대 위에서 다른 매력을 보여줄 뿐 아니라 노래, 춤, 비주얼까지 삼박자가 잘 맞아떨어진다. 무대에서 모습은 다른 아이돌 그룹보다 훨씬 장악력이 크다. 흔히 말하는 반전 매력이 있는데 무대 위에서는 그 누구보다 카리스마 있고 남자답지만 무대 아래서는 인간미 넘치는 모습이 보기 좋다.”
-20대 여대생
“음악에 대한 ‘노력’이 첫 번째다. 단순히 ‘퍼포먼스가 멋진 그룹’, ‘잘생긴 아이돌 그룹’은 주변에 의해서 만들어질 수 있지만 ‘자신들의 음악을 하는 그룹’이란 타이틀은 노력하지 않고서는 얻기 힘들다. 다른 가수 노래를 자신 음색에 맞게 편곡하고, 믹스테이프 등을 꾸준히 SNS에 올린다. 정식 발매한 앨범 외의 노래를 ‘선물’이라고 부른다.”
-30대 직장여성
“그들은 처음부터 뭔가 달랐다. 1곡 무대는 3∼4분이지만 이들 무대는 몇 달의 준비시간을 함축해 놓은 것과 같다. 아티스트는 오감을 동원해 초단위로 예민하게 무대에 오른다. 단 한 번의 무대로도 ‘뭔가 다르네!’라는 생각을 도출해 낼 수 있는 아티스트는 이미 스타성을 갖춘 게 아닐까. 단언컨대 그들은 무대위에서 ‘밀당’의 고수들이다.
-40대 직장여성
“음악과 무대를 잘하고 섹시한 면도 있는 귀엽고 촌스러운 시골총각들! 하루아침 스타가 아니라 서서히 올라가는 성장형 아이돌 그룹이고, 그 성장성이 음반에 녹아들고 가사에도 투영되고 그 서사가 결국 해외에서 통했다. 이들의 스타성은 데뷔부터 지금까지 어려움을 이겨내고 차근차근 성장해가는, 빛나는 과정에 있다.”
팬들과의 소통 창구인 방탄소년단 공식 트위터. 사진출처|방탄소년단 공식 트위터 캡처
Relation (소통)
-10대 여고생
“그들은 여러 곳에서 팬미팅, 팬사인회를 한다. 의무적으로 꼭 해야 하는 서비스 정도에 그치지 않는다. 현장에서도 팬들과 활발히 소통할 뿐만 아니라 SNS에서는 더욱 특별하다. 그들은 팬들과의 더 깊은 관계를 위해 팬들을 위한 노래까지 만들어 선물하기 때문에 팬들 입장에서는 좋을 수밖에 없다.”
-20대 여대생
“다른 아이돌 가수들과 가장 차별화된 것은 SNS 계정이 하나라는 것이다. 그래서 게시물을 올릴 때 좀 더 신중할 수 있다. V앱을 통해서 팬들과 자주 소통한다. 새 앨범이 나왔을 때, 생일인 멤버가 있을 때, 얼굴을 보여주고 이야기 하며 댓글로 올라오는 팬들의 의견을 듣는다. 방탄소년단의 희로애락을 함께하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30대 직장여성
“꾸준하고 솔직한 소통방식이 매력적이다. 동시대 사람들과 같은 고민과 아픔, 불안 등을 느끼고 있음을 솔직하게 공유한다. 고민에 그치지 않고 답을 찾았으면 찾은 대로, 흔들리면 흔들리는 그대로 보여준다. 일할 때만큼은 완벽주의자이지만 허물없이 친하게 지내는 친구 같다. 연예인이라면 팬들에게 항상 예쁜 모습만 보여야 한다는 틀을 깨주는 것 같다.”
-40대 직장여성
“쉬지 않고 ‘떡밥’을 제공한다. 이 ‘떡밥’엔 프로 뮤지션임을 알게 하는 것들이 공통적으로 있다. 다른 아이돌과 차별성이다. 데뷔 초 SNS 등을 통해 약간 모자라고 엉뚱하고 시끄럽게 노는 모습을 그대로 보여주면서도 칼군무 영상이나 멤버들의 각기 다른 커버곡이나 믹스테이프를 공개했다. 자체 예능프로그램 등을 통해 다양하게 소통하고 있다.”
그룹 방탄소년단. 사진제공|빅히트엔터테인먼트
Music (음악)
-10대 여고생
“그들 음악은 항상 새롭다. 매번 다른 콘셉트의 노래를 선보이고 매 앨범마다 더 트렌드해지고, 한층 더 성장한 모습을 보여준다. 팬들은 그에 따라가기 위해 더 노력하게 된다. 퍼포먼스는 기대 이상이다. ‘페이크 러브’도 ‘DNA’에 비해 더 성숙하고 관능미 넘치는 모습에 놀랐다. 특히 지민의 춤선과 표현력은 말로 표현할 수 없을 정도로 뛰어나다.”
-20대 여대생
“방탄소년단의 음악은 성장중이다. 멤버들은 작사와 작곡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자신들이 대중들에게 보여주고 싶은 방향으로 음악을 만든다. 해외 유명 프로듀서들과 협업할 때도 그들에게 전부 맡기는 것이 아니라 작곡과 작사에 참여함으로써 트렌디함을 유지하고, 멤버들의 개성이 반영되도록 한다. 방탄소년단 음악이 왜 성장할 수밖에 없는지 알 수 있다.”
-30대 직장여성
“기쁨, 불안함, 불합리함과 같은 감정에 도취되기도, 얽매이기도 한다. 도취감에 더 깊이 빠지고 싶을 때, 혹은 얽매인 감정에서 벗어나고 싶을 때 가장 좋은 촉매제가 방탄소년단 음악이다. 소통하기 좋아하는 이 청년들에게 아미들도 끝없는 편지를 보낸다. 당신의 음악이 참 위로가 된다고. 이 부분이 방탄소년단이 아티스트로서 열정을 더 가지게 되는 이유다.”
-40대 직장여성
“장르 상관없이 매 곡마다 스토리텔링이 있어 우아하면서도 강렬함이 돋보인다. 또 ‘사이퍼’ 시리즈나 ‘마이크 드롭’과 같은 래퍼 라인 중심의 힙합 노래가 있어서 골라듣는 재미가 있다. 가사가 매력적이다. 젊은 세대가 공감할 내용의 가사나 내적 고민 등을 이야기한다. 자아에 대한 불안, 이중성 스스로에 대한 성찰에 대한 가사도 꽤 많다. 표현들이 매우 세련됐다.”
Yourself (공감)
-10대 여고생
“데뷔 때부터 청춘들의 이야기를 통해 우리에게 힘을 불어넣어줬다. 작곡가가 만든 정형화된 노래가 아니라 방탄소년단만의 색깔과 개성이 녹아있다. 그렇기에 더 많은 사람들이 공감하고 있다. 데뷔곡인 ‘노 모어 드림’도 10대에 대한 노래다. 그 뒤로 누군가의 입장이 되어서 그들의 상황을 대변하고 그들의 목소리를 낸다. 그래서 공감대가 큰 것이다.”
-20대 여대생
“팬들을 생각하고 만든 노래들은 서로의 아픔에 공감하고 위로해주는 것 같다. 거기서 끝나지 않고 서로에게 힘이 되어서 ‘으승으승’ 파이팅하게 되는 구호 같은 느낌이다. 마음 한구석이 욱신거리고 대낮에 들어도 눈물이 차오르는 느낌이다. 또 이런 방탄소년단에게 팬들은 팬들이 할 수 있는 방법으로 그들에 대한 마음을 나타낸다.”
-30대 직장여성
“개인의 경험과 감정, 사회적 메시지가 다소 어둡더라도 그대로 음악에 담아내 팬들과 소통하고 교감하려고 한다. 이 진정성 있는 음악적 소통과 교감은 또 다른 음악을 만들 수 있는 영감을 주고 톱니바퀴처럼 맞물려 돌아가며 방탄소년단의 음악이 된다. 그것이 아미의 눈과 귀와 마음으로 전달이 되면 우리만의 이야기 하나가 완성되는 것이다.”
-40대 직장여성
“세상을 향한 뜬금없는 분노가 아니라 스스로를 돌아보는 질문들이 10∼20대의 공감을 이끌어냈다면 30∼40대 이상 세대는 공감보다는 자랑스러운 대한민국의 청년들이라는 인상이 크다. 밑바닥부터 차근차근 성장해가는 모습에 뿌듯함이 생긴다. 슈가의 바람처럼 ‘이 높은 곳을 잘 날아가면서 언제든 추락하지 말고 안전하게 착륙’하기 바란다.”
[아미 대해부②] 기부·헌혈·방페 프로젝트…세계가 놀란 아미 파워/김원겸 이정연
전 세계 약 1000만 명으로 추산되는 방탄소년단 팬클럽 ‘아미’는 2014년 홍콩서 열린 엠넷 아시안 뮤직 어워즈(위 사진)부터 2017년 12월 서울 고척스카이돔 콘서트(아래 사진), 올해 5월 미국 빌보드 뮤직 어워드까지 다양한 현장에서 방탄소년단을 응원하며 애정을 드러냈다. 사진|CJ E&M·동아일보DB
아미가 일으키는 기적들
BTS ‘빌보드200 1위’ 만들기부터
전 세계 아동·청소년 돕기 팔 걷어
1500명 생명 살릴 수 있는 헌혈도
문대통령도 응원하는 개념 팬클럽
“아미는 저희의 생명이고, 저희의 전부죠!” 방탄소년단을 세계 정상의 자리에 오르게 한 강력한 파워, 그 이름은 바로 ‘아미’(ARMY)다. ‘방탄의 군대’라는 뜻으로, 방탄소년단과 팬들은 운명 공동체다. 아미의 또 다른 뜻으로는 ‘Adorable Representative M.C for Youth’의 약자로, ‘청춘들의 대변인’이라는 의미로도 통한다. 방탄소년단은 언제 어디서든 “아미에게 감사드린다”며 그들부터 찾는다. 문재인 대통령도 최근 방탄소년단의 미국 빌보드차트 1위를 축하하며 “방탄소년단과 함께 세상을 향해 자신의 목소리를 내고 있는 팬클럽 아미도 응원한다”며 ‘콕’ 찍어 아미를 언급했다. 구체적인 수치는 집계가 안 되고 있지만 전 세계에 분포된 아미는 약 1000만 명으로 추정된다. 지역별 유튜브 조회수, SNS 사용량 등을 근거로 한 추정치다. 10대부터 40대까지 다양한 연령대의 아미들은 한목소리로 “친구 그 이상”이라고 말한다. 10∼40대 아미들의 이야기를 통해 ‘아미의 세계’를 들여다본다.
방탄소년단이 무대 위에서 ‘피 땀 눈물’을 흘렸다면 아미들은 보이지 않는 곳에서 ‘기적 아닌 기적’(방탄소년단의 팬송 ‘매직샵’ 가사 일부)을 만들어내고 있다. 아미들은 단순히 스타를 좇는 것에만 그치지 않고, 스타의 긍정적인 평가와 성과를 위해 철저히 계획적이면서 조직적으로 움직인다.
아미의 ‘화력’은 이미 전 세계가 인정했다. 방탄소년단이 지난해와 올해, 2년 연속 ‘빌보드 뮤직 어워드’에서 톱 소셜 아티스트 부문을 수상한 원동력은 한국 아미들과 ‘외랑둥이’라 불리는 외국 팬들이 함께 힘을 모아 각종 온라인 인기투표에 화력을 집중시킨 덕분이다. 아울러 방탄소년단이 최근 빌보드200 1위에 오르는 과정에서도 강력한 힘을 발휘했다. 빌보드차트 순위에 반영되는 주요 지표인 ‘방송 횟수’를 높여주기 위해 미국 50개 주 지역 라디오 방송국에 사연을 보내 방탄소년단 노래 선곡을 신청하는 프로젝트 ‘@BTS×50states’를 벌였다.
지난해 11월 열린 유니세프 한국위원회의 글로벌 아동 및 청소년 폭력 근절 캠페인 협약식에 참석한 방탄소년단의 모습. 스포츠동아DB
아미의 진정한 가치는 방탄소년단의 세계관을 공유하며 보폭을 맞춰나간다는 것에서 두드러진다. 방탄소년단과 소속사 빅히트엔터테인먼트가 펼치는 ‘러브 유어셀프’ 캠페인이 단적인 예다.
‘러브 유어셀프’는 자신에 대한 진정한 사랑과 타인을 포용하고 더 나아가 성숙하고 따뜻한 사회를 만들기 위한 장기 캠페인으로 지난해 11월 시작됐다. 방탄소년단의 ‘러브 유어셀프’ 시리즈 음반 판매 수익금의 3%와 캠페인 공식 굿즈 판매 수익금 전액이 기부된다.
방탄소년단이 움직이자 아미도 전 세계에 캠페인을 홍보하며 발 빠르게 움직였다. 덕분에 방탄소년단과 소속사가 기부한 5억원을 포함해 6개월 만에(5월31일 기준) 총 11억5460만원이 모였다. 모금액은 유니세프가 전 세계 아동·청소년 폭력 근절을 위해 펼치는 캠페인 ‘엔드 바이올런스’(# END violence)에 2년간 지원된다.
헨리에타 포어 유니세프 총재는 최근 유니세프 공식 트위터를 통해 “‘러브 마이셀프’ 캠페인은 전 세계 젊은이들이 함께 모여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는 증거”라며 “음악에서 메시지, 기부까지 여러분은 친절의 힘을 보여줬다”고 평가했다.
태국의 아미인 ‘BTS 타일랜드’와 ‘캔디클로버’는 최근 방탄소년단 데뷔 5주년을 축하하면서 “방탄소년단을 통해 타인에게 사랑을 전하는 영감을 받았다”며 지난달 헌혈 캠페인을 벌여 혈액 20만cc를 모아 유니세프에 전달했다. 이는 1500명 이상의 생명을 구할 수 있는 양으로 평가받는다. 이들은 헌혈 캠페인을 진행한 뒤 방콕 시내 시암스퀘어원의 대형 전광판을 통해 “우리는 의미 있는 음악을 통해 사랑을 전달하는 방탄소년단과 마찬가지로 타인에게 사랑을 전하고자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뿐만이 아니다. 4월 할리우드 영화 ‘스타워즈’ 측은 아미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해 화제를 모았다. 스타워즈 측에서 진행한 영양실조아동을 위한 식량지원 캠페인 ‘RoarForChange’에 아미가 100만 달러를 기부해서다. 캠페인을 진행한 지 이틀 만에 목표 기부금을 달성한 것이다. 당시 스타워즈 측은 “전 세계 방탄소년단의 팬들 덕분에 순식간에 100만 달러가 모였다. 아미에게 감사드린다”며 기부금을 유니세프에 전달했다.
국내에 있는 30대 이상의 여성 팬들의 모임인 ‘방탄이모단’은 보육원퇴소청소년, 보호아동들의 자립 활동을 돕고 있다. 이들은 아동복지시설에서 보호가 종료된 아동의 자조 모임인 ‘바람개비 서포터즈’에 쌀을 전달했다.
방페 프로젝트 공지. 사진출처|방페 프로젝트 트위터
‘방페 프로젝트’는 아미가 다른 팬클럽과 강력한 차별성을 보여주는 사례다. 다른 아이돌 팬덤은 지나친 팬심으로 스타를 위기에 빠뜨리기도 하지만, 방탄소년단 팬들은 ‘아미는 방탄의 얼굴이다’는 의미의 클린 팬덤문화 캠페인 ‘방페 프로젝트’를 벌이고 있다. 5월 방탄소년단이 빌보드 뮤직 어워드 참가를 위해 미국을 방문했을 당시 팬들은 ‘아미 공항 안전 캠페인’에 나섰다. 미국 현지 아미들이 공항 안팎에 보라색 리본을 묶어 방탄소년단을 팬들로부터 보호하는 안전선을 만든 일은 현지에서도 큰 화제가 됐다.
아미의 이 같은 ‘개념 행보’는 긍정적인 팬덤의 정석을 보여주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정회원 필수 관문, ‘BTS 수능’을 아시나요/이정연
그룹 방탄소년단. 스포츠동아DB
매주 금·토·일 고난이도 문제
방탄 멤버들 “우리도 못 풀 정도다”
“아미는 저희의 생명이고, 저희의 전부죠!” 방탄소년단을 세계 정상의 자리에 오르게 한 강력한 파워, 그 이름은 바로 ‘아미’(ARMY)다. ‘방탄의 군대’라는 뜻으로, 방탄소년단과 팬들은 운명 공동체다. 아미의 또 다른 뜻으로는 ‘Adorable Representative M.C for Youth’의 약자로, ‘청춘들의 대변인’이라는 의미로도 통한다. 방탄소년단은 언제 어디서든 “아미에게 감사드린다”며 그들부터 찾는다. 문재인 대통령도 최근 방탄소년단의 미국 빌보드차트 1위를 축하하며 “방탄소년단과 함께 세상을 향해 자신의 목소리를 내고 있는 팬클럽 아미도 응원한다”며 ‘콕’ 찍어 아미를 언급했다. 구체적인 수치는 집계가 안 되고 있지만 전 세계에 분포된 아미는 약 1000만 명으로 추정된다. 지역별 유튜브 조회수, SNS 사용량 등을 근거로 한 추정치다. 10대부터 40대까지 다양한 연령대의 아미들은 한목소리로 “친구 그 이상”이라고 말한다. 10∼40대 아미들의 이야기를 통해 ‘아미의 세계’를 들여다본다.
‘아미의 세계’로 들어가는 방법은 험난하고도 어렵다. 여기서 ‘아미의 세계’란 방탄소년단의 소속사 빅히트엔터테인먼트가 관리하는 공식 인터넷 팬카페를 말한다.
방탄소년단을 좋아하는 팬들이라면 누구나 아미가 될 수 있지만 국내에서는 이 카페에서 먼저 정회원이 돼야만 글로벌 오피셜 아미가 될 수 있다. 1차 관문인 팬카페 정회원 인증도 바늘구멍 통과하기만큼 어렵다. 우선 방탄소년단에 대한 애정을 확인할 수 있는 몇 가지 절차를 밟아야 한다. 방탄소년단의 노래를 듣고 인증샷을 남기거나, 각종 SNS에 ‘좋아요’를 누른 후 인증하는 것이 그 절차다.
예를 들어 방탄소년단의 최신곡 ‘페이크 러브’를 음원사이트에서 스트리밍한 후 그 인증샷을 등업(등급 업그레이드) 게시용 댓글란에 정해진 양식대로 첨부한다. 또 ‘페이크 러브’ 뮤직비디오를 시청한 후 빅히트엔터테인먼트 유튜브 채널에서 ‘좋아요’ 버튼을 클릭한 다음 인증샷을 캡처해 등업 게시물 댓글 양식대로 첨부하는 인증 방식 등이다.
이 같은 절차를 마치면 방탄소년단과 관련된 상식문제를 풀어야 하는데, 그 수준이 수학능력시험 못지않다. 방탄소년단 일곱 멤버들 역시 “어렵다”고 풀지 못할 정도다. 문제도 일주일마다 바뀌고, 매주 금, 토, 일요일에만 회원가입을 받는다. 최근 방탄소년단이 큰 인기를 누리면서 가입을 원하는 아미들의 수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자 소속사 측은 일주일간 회원가입을 받지 않았다.
다음 문제는 최근 정회원 인증을 위해 출제된 문제들이다. 다음 문제를 푼 당신이라면 충분히 아미가 될 수 있고 다양한 특권을 누릴 자격이 있다.
<문제1> 방탄소년단의 기초상식 문제입니다. 방탄소년단은 데뷔일은?(YY/MM/DD)(단, 날짜를 두 개 적는 경우 오답처리, 양식 미준수 시 오답처리)
<문제2> 다음은 방탄소년단의 앨범 및 노래와 관련된 문제입니다. 문제를 잘 읽고 해당하는 답을 작성해주세요.
① ‘절대 쫄지 말아 / 누가 뭐래도 넌 괜찮아’라는 가사가 들어가는 곡 제목은?
② 15/04/29에 발매한 앨범 중 Outro 곡의 제목은?
<문제3> 다음은 방탄소년단의 공식 콘텐츠와 관련된 문제입니다. 문제를 잘 읽고 해당하는 답을 작성해주세요.
① ‘Run BTS! 2018-EP.38’ 브이앱 영상 자막 중 ‘뷔야 이게 바로 OOOO이라는 거야’에서 OOOO에 들어갈 말은?
② ‘레이니즘 스페셜 스테이지 MBC 가요대전 2016-BTS 방탄밤’ 영상 자막 중 ‘무대가 끝난 후 어김없이 돌아온 OOOO타임’에서 OOOO에 들어갈 말은?
③ ‘BTS 퍼펙트 보이즈 2015 방탄밤’ 영상 자막 중 ‘평소보다 더 긴장하고 있는 OO’에서 OO에 들어갈 말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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