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의 나라 베트남/ 석태문
2019년 12월. 베트남 최대 민간기업인 빈그룹(Vingroup)이 2억8000만달러를 투입하여 빈유니(Vinuni)대학 설립계획을 공식 발표하였다.
베트남 최초로 민간기업에서 설립하는 비영리 대학으로 오는 9월 경영대, 보건대, 컴퓨터대 등 3개 분야에 신입생 300명을 모집한다.
빈유니대학은 국제표준, 엘리트 양성, 베트남의 독특한 문화·경제적 특성을 통합하여 설립된다. 10년 이내에 기업 투자에 상응한 운영 손실을 만회한다는 계획도 내놨다. 대학을 기업 비즈니스 차원으로 운영하겠다는 것이다. 정부도 승인한 것이니 베트남 민간대학의 자율성 크기가 우리 수준을 뛰어넘는다.
◆정부도 개인도 교육열 뜨거워…교육예산, 국가재정의 6.3%
베트남은 청년 교육훈련 프로그램에 엄청난 재정을 투입하고 있다. 국가 재정의 6.3%를 교육비로 지출한다. 선진국에 뒤지지 않는 교육 GDP 비중이다.
그럼에도 부족한 청년교육 재정을 보완하기 위해 정부는 민간기업의 교육 참여를 독려한다. 빈그룹이 가장 먼저 화답하여 기업주도 사립대학을 설립했으니, 다음 기업, 또 그 다음 기업이 설립하는 청년대학이 나오게 될 것이다.
청년은 인구구성에서 베트남을 대표하는 연령층이다. 베트남은 청년의 나라이고, 이들이 베트남의 미래를 열어가고 있다. 성인 문해율 94.5%, 청소년(15~24세) 문해율은 98.1%이다. 전 세계 어느 나라와 견주어도 이 정도의 문해율은 쉽지 않다.
교육에 대한 높은 가치, 교육을 통한 계층상승 욕구가 높은 때문이다. 정부는 정규 교육, 개인은 비정규 교육에도 엄청난 교육투자를 한다.
초등학교의 신학년 개학식. 매년 9월 첫주 전국 각급학교의 동시 개학일은 총리의 메시지가 발표되고 모든 매스콤의 주목을 받는 범국가적 행사로 청소년에 대한 베트남사회의 관심과 기대감이 어떤지를 잘 보여준다.
청년은, 기성세대와는 사고하고 살아가는 생활 방식이 다르다. 세대차이는 초역사적 범주이지만 급성장하는 베트남에서 변화의 폭이 유독 크고, 변화의 시간도 빠르다.
청년의 아이디어, 생각이 비즈니스로 이어진다. 청년들이 만들어가는 베트남, 그들의 창의와 혁신은 어디까지 갈 것인가?
2019년 9월5일은 베트남의 각 학교가 동시에 개학한 날이다. 전국에서 2400만명의 학생들이 개학식에 참석하면서, 초·중학교는 물론 대학까지 매스컴의 이목을 받는다. 총리와 교육부 장관, 지방정부에서도 학교의 개학 소식을 전한다.
학부모도 개학식에 참석하여 새 학교, 신 학년을 맞은 자녀들을 격려한다. 마을 단위의 작은 학교에서는 공동체 구성원들의 축제일로 변한다. 배움, 교육에 대한 베트남 사람들의 생각과 기대가 어떤지를 읽을 수 있는 장면이다.
◆9월 전국학교 동시 신학년 시작일, 범국가적 행사…청소년에 대한 관심과 기대 반영
인구가 경제성장에 미치는 영향이 플러스인 나라를 인구보너스(Demographic Bonus) 국가라고 한다. 베트남은 인구가 경제성장에 보너스가 되는 전형적인 나라이다.
반대로 인구가 감소하여 성장에 마이너스가 되면 인구오너스(demographic onus)가 된다. 우리나라는 인구오너스 시대에 접어든 반면, 베트남은 인구보너스의 이점을 즐기고 있다.
1951년 2508만명이었던 베트남의 인구는 연평균 2~3%의 높은 인구증가율을 거쳐 1991년에는 6894만명이 되었다. 2000~2010년에는 1.1%대의 인구증가율로 2011년에 7784만명으로 증가하였다.
이후 2020년까지는 1.12%의 증가율 추이를 보였다. 2020년 1월16일 베트남의 인구시계는 9830만명이었다.
인구시계는 2021년초 베트남의 인구를 9936만명으로 예측한다. 베트남에서 매년 증가하는 인구수는 약 114만명이다. 이 추이를 반영하면 2021년 중반이면 베트남은 1억명의 인구대국이 된다.
베트남은 1975년 통일 이후에 출생한 인구가 전체인구의 3분의 2를 넘어섰다. 전쟁을 모르는 45세이하의 인구층이 베트남 경제의 주체가 되었다. 전쟁이후 세대는 교육, 생활, 문화, 생각 등 모든 분야에서 부모세대와는 확연히 다르다.
후에(Hue)대학의 노래동아리 학생들. 베트남의 청년들은 개방적이고 자기주장을 당당히 하며 외부세계로 나가기를 갈망하는 세대로 창의와 혁신으로 베트남의 미래를 열어나갈 것이란 기대를 받고있다.
정부가 신학기 개학 장면을 축제의 이벤트로 언론을 통해 대서특필하고, 이들을 집중 조명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청년세대에 대한 기성세대들의 염원, 큰 기대의 반영일 것이다. 그럼에도 청년들은 부모세대의 희망대로 움직이지는 않을 것이다. 그들은 새로운 것을 배우고 있고, 새로움은 부모세대의 가치관과 다르게 보고, 다르게 행동하도록 만들기 때문이다.
2400만의 학습하는 청소년, 청년은 베트남에 새로운 세상을 펼칠 것이다. 그들은 전후세대라는 점에서 한국의 베이비부머와 같지만 시기에 차이가 있다.
베트남의 청년은 한국의 밀레니얼 세대(Millennial Generation; 1980~2000년 출생)와 닮아 있다. 베트남 청년들이 이끌어낼 이벤트는 혁신과 창의라고 생각한다.
◆청년들 개방적이고 자기주장 당당…베트남사회 빠르게 변화시키고 있어
세대차이는 어디에나 있지만 베트남의 세대차이는 유별나다. 100년의 긴 전쟁을 치렀기 때문이다. 2000년 세스 미단스(Seth Mydans)는 베트남의 청년들을 이렇게 묘사했다. “울긋불긋 머리 색깔로 물들인 청년들이 베트남 사회를 새로운 혁명으로 이끌고 있다.”
벌써 20년전의 일이지만 청년들은 베트남 사회를 빠르게 변화시키고 있다. 청년들은 개방적이고, 호기심 많고, 외부 세계로 나아가기를 갈망하는 세대이다.
“우리는 자유를 좋아합니다.”, 이뿐이 아니다. “우리는 우리가 좋아하는 모든 것을 하고 싶다.” 청년들은 당당히 자신들을 주장한다.
2019년 12월, 다낭의 한강변 저녁. 작은 클럽과 Pub 선술집 주변을 지날 때면 귀를 찢는 듯한 하드(hard)한 음악이 흘러나온다. 현지인과 관광객을 불문하고, 한데 어울린 청년들은 음악을 들으며, 맥주를 마시고, 춤을 춘다.
주택가에 있는 학원에서 영어를 배우는 청소년들. 부유층들은 월 300달러의 고가 강습을 마다하지 않을 정도로 베트남의 교육열은 뜨겁다.
지난 해 3월초 다낭에 도착한 나는 젊은이들의 옷차림에서 우리나라 대도시 청년들의 옷차림과 다른 점을 느끼지 못했다.
다낭외국어대학교의 입학성적은 영어과 1위, 한국어과 2위이다. 청년들은 영어능력을 미래를 보증하는 수표로 여긴다.
어린이, 청년을 막론하고 영어학습 열기는 대단하다. 부유한 가정의 자녀들은 월 300달러의 고가 영어학원에 다닌다. 청년들도 크고 작은 어학원, 동네 주택의 저녁시간에만 학원으로 연 곳에서 영어를 배운다. 물론 다낭에는 한국어 전공자에 대한 수요가 많아서 취업은 영어과 졸업생보다 더 유리하다고 알려져있다.
세대차이가 가장 두드러지는 분야는 패션이다. 베트남의 중장년 여성들은 헐렁한 바지, 실크나 면화, 혹은 린넨 소재의 블라우스를 많이 입는다. 농촌지역으로 가면 베트남 모자의 상징인 원뿔형의 밀짚모자, 논라(Nonla)를 쓴다. 어둡거나 검은색 계통의 보수적인 서양식 드레스를 입는 여성도 있다.
그러나 젊은 여성들의 의상은 확실히 다르다. 힙합 청바지, 짧은 바지, 짧은 치마, 시스루 블라우스, 배꼽티, 문신도 최근에는 자연스런 문화로 대우받는다.
환갑을 맞은 이방인의 눈에는 서구식 의상보다 전통의상인 아오자이(ao dai)가 훨씬 더 여성미 넘쳐 보이는 게 사실이다.
청년가족들은 부모와는 다른 삶을 산다. 부모세대와 공유점도 많지만, 중요한 삶의 방식에서 많이 다르다. 이방인에게 비쳐진 베트남의 청년가족은 이런 모습이다.
첫째, 청년가족들은 대부분 2명의 자녀를 둔다. 부모세대는 4~5명의 자녀를 출산했지만, 청년 가족은 맞벌이와 자녀 양육이 가능하게 자녀수를 조정하였다.
그럼에도 인구성장률은 1.2%를 유지하고 있다. 경제성장에 여전히 배고픈 베트남은 청년 베트남을 유지할 후세대를 생산할 필요가 있다.
2021년 중반에 인구수 1억명을 돌파하면 자체시장만으로도 최소한의 성장을 이끌 수가 있다. 여기에 수출을 연결하면 베트남 경제는 지속가능한 발전을 이룰 수 있다.
둘째, 자녀양육은 부모세대의 협력을 받는다. 맞벌이하는 청년부부를 위해 할머니(시가, 처가)가 자녀양육을 책임진다.
여의치 못하면 보모(baby sitter)를 두기도 한다. 할머니가 손주 양육에 개입하면 할수록 청년 부모는 걱정을 덜고 사회생활에 전념할 수 있다.
자연스럽게 아이들은 3세대 가정에서 자라게 된다. 청년부부, 자녀양육, 부모세대의 협력이 연결된 청년가족 모델에 대한 사회적 평가 작업도 필요하다.
셋째, 청년가족은 일터인 사무실을 자녀에게 개방한다. 왕성한 사회활동을 하는 청년부부가 자녀를 출산하고, 쉽게 양육하려면 부모세대의 지원은 물론 사회적 양육도 필요하다. 자녀가 부모가 일하는 일터에 근무시간 중에 출입하는 것은 사회적 양육이라 할 수 있다.
방학이 되어 자녀를 맡길 곳이 마땅찮은 청년부부는 어린 자녀를 오전, 혹은 오후에 사무실로 데려온다. 동료들은 이를 전혀 개의치 않는다.
오히려 자녀를 찾아 인사하고, 귀여워하고, 놀아주기까지 한다. 사무실을 찾은 자녀들은 자연스럽게 부모가 일하는 모습을 본다.
이런 환경은 부모가 하는 일에 대한 자녀의 이해와 관심으로 이어진다. 사회적 돌봄의 한 가능성이 되는 것이다. 지난해 6월1일 국제 어린이날. 아이들은 공휴일이고, 어른들은 근무일이다. 필자가 일하는 사무실에서도 아이들을 위한 근사한 파티를 열었다.
베트남에서는 직원자녀들에게 부모의 일터를 개방하는 곳이 많다. 방학에 자녀를 맡길 곳이 마땅찮은 청년부부는 어린 자녀를 사무실로 데려오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환경은 부모가 하는 일에 대한 자녀들의 관심과 이해를 높이는 효과가 있다.
넷째, 청년가족의 자녀들은 창의력이 뛰어날 가능성이 있다. 부모, 조부모와 같이 놀고, 생활하는 아이들은 스스로 활동하고, 자각하는 능력이 향상된다. 생각을 바로 실천하고, 놀면서 실천꺼리를 만들어내니, 아이들의 창의성은 증진될지 모른다.
베트남의 교육부문 GDP 비중은 개도국과 중진국 보다 많고, 고소득국가 수준에 가깝다. 2015년 베트남 학생들의 수학성적 세계 17위, 과학 8위, 독서는 19위를 기록했다. 베트남의 GDP 수준을 훨씬 뛰어넘는 교육적 성취인 것이다.
청년가족은 베트남의 가족을 대표하는 가족모델로 성장하고 있다. 청년가족은 일과 자녀출산과 양육을 병립한다. 효과적 자녀양육을 위해 부모세대의 협력을 받는다. 청년가족은 청년, 자녀, 부모가 연결된 3세대 가족이다.
청년가족은 세대의 다양성, 세대연합의 이점을 가진 새로운 가족이면서 베트남을 대표하는 가족모델로 등장할 것이다.
청년은 베트남 사회에서 노동력의 주력이자, 현대화와 창의의 원천이다. 베트남 인구의 약 24%는 21~34세의 청년층이다. 이들은 최고의 건강상태를 유지하면서, 뛰어난 지식과 기술을 효과적으로 습득한다. 학업을 마치면 사회로 진출해 혁혁한 공을 세운다.
베트남에는 IT, 공학, 경영학, 어학 등 다양한 전공영역을 가르치는 240여개의 대학이 있다. 해마다 학사학위를 받고 사회로 나오는 청년은 약 40만명이나 된다.
베트남은 동남아 지역에서 산업화와 GDP가 앞선 나라보다 교육수준이 더 높다. 베트남 청년들의 지식과 기술을 동남아 기술의 포털이라 일컫는 이유이다.
뉴스를 보면 베트남의 설(Tet) 연휴는 공식적으로 1주일, 민간기업은 1월 말까지 거의 열흘 이상을 쉰다.
설 이전에 노동자에게 100%의 상여금을 지급한 외국기업들은 이들의 낮은 귀환(?)을 우려한다. 그렇지만, 베트남 노동자의 충성도는 동남아 다른 국가들보다 높다. 예컨대 인도의 노동자 미귀환율은 거의 20%에 달하지만, 베트남은 6~8%, 3분의 1에 불과하다.
베트남 청년들이 즐겨찾는 카페의 공연모습. 베트남 인구의 약 24%는 21~34세의 청년층으로 학교에서 습득한 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사회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청년들이 세상을 보는 시각은 급변한다. 산업화 이전에는 쌀국수 공장과 자전거 수리를 최고의 일터, 기술이라 생각했다. 현대 청년들은 커피 로스팅, 상상의 날개를 펼치는 디자인과 스타트업에 훨씬 더 관심이 많다.
문제는 베트남 사회가 이들의 도전을 얼마나 받아들이는가 하는 점이다. 청년 스타트업 육성은 베트남 정부가 엄청나게 격려하고 지원하는 정책이다.
하노이대학교 경제학과의 짬 아잉(Tran Le Tram Anh)은 “경험부족과 비현실적 사업 아이디어가 많은 스타트업이 실패하는 주요 원인“이라고 지적했다.
전형적인 스타트업 초기의 참여자 문제이다. 하지만, 스타트업 아이템이 사업화로 이어지게 하는 숙련된 협력자 부족이 더 큰 원인일수 있다. 청년의 창의와 혁신을 비즈니스로 연결하는 벤처 생태계가 베트남에는 거의 없다.
실리콘밸리의 신사업 아이템은 시스템적 과정을 거친다. 벤처자본가가 사업성을 검토하고, 기획·기술지원이 이어지며, 법·제도적 검토를 거쳐, 제품화와 마케팅까지 원스톱 연쇄 활동으로 전개되는 구조이다.
이런 과정을 거치면 초기 100만달러의 수익을 기대했던 아이템 제안자는, 벤처시스템이 가세하면서 1억, 10억달러 이상의 대형 비즈니스로 성장한다.
이것이 벤처생태계의 힘이다. 벤처 초기단계의 베트남에서 구현되기는 어렵지만, 젊은 층의 창의와 혁신에 부응하려면 벤처 시스템 지원 장치가 확립되어야 한다.
각종 벤처 경연대회에 청년들은 의욕적으로 나선다. 하지만 “이것은 단지 경쟁을 위한 것이며 우리는 그것을 (실제사업으로) 구현할 계획이 없다.” 청년들이 이렇게 자포자기의 말을 한다면 베트남에서 벤처는 힘을 얻지 못할 것이다.
베트남 교육훈련부에 의하면 지난 10년간 베트남의 고등교육은 놀라운 성장을 이루었다. 2008년 160개였던 대학이 2018년에는 236개로 늘어났다. 교수와 강사의 수도 같은 기간 3만 8000명에서 7만5000명으로 거의 2배나 증가했다. 2019년부터는 외국대학과의 온라인 공동강의 프로그램도 확대하고 있다.
베트남은 2만4000여개의 외국인 기업을 유치했다. 하지만 기술의 현지화 비율은 15%에 불과하다. 동남아의 경쟁국인 인도네시아, 태국의 40~45%와 비교하면 갈 길이 멀다.
기술입국을 위한 교육투자 확대가 필요한 것이다. 청년들을 훈련뿐 아니라, 연구개발과 창업에 나설 수 있도록 벤처 생태계 구축을 적극 지원해야 한다.
청년은 미래에 도전하고, 잘못된 팩트에는 노(No)라고 말하는 세대다. 청년들은 작은 이익, 작은 시장에 만족하지 않는다. 필요한 외국어를 배우고, 국제시장에 나서기를 자처하며, 더 큰 시장을 개척해 나간다.
베트남의 예식장 모습. 청년가족들은 일과 양육을 병립할 수 있도록 부모세대와 달리 자녀수들을 적게 낳는다.
청년은 기성세대의 잘못된 관행을 거부한다. 미약하지만, 사회를 옥죄는 부정・부패의 사다리를 걷어찬다. 청년의 도전이 성취되도록 베트남은 공정사회를 향한 질서를 만들어야 한다.
청년이 더 쉽게 도전하도록 자녀양육을 위한 사회적 협력체계를 구축해야 한다. 청년이 일하는 직장에는 보육공간이 필요하다.
자녀들이 자유롭게 일터를 방문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무엇보다 일과 출산, 양육을 병행하는 청년 가족이 베트남의 가족을 대표하는 모델로 우뚝 서도록 법과 제도를 보완해야 한다.
베트남이 멋진 청년의 나라가 되려면 무엇을 해야 할까? 재래시장에서 할머니 상인은 이방인에게 가격을 두 배 넘게 부른다. 젊은 상인은 내·외국인을 불문하고 정가를 부른다. 이러한 베트남 청년들의 변화는 외국인들에게 베트남을 신뢰를 하게 만든다.
베트남 청년은 부패 대응력을 키워야 한다. 청년이 부패에 맞서려면 시민단체, 언론이 사회적 원군이 되어야 한다. 정부는 기존의 부패방지시스템을 더욱 강화하고, 내부고발자를 보호하는 획기적 조치로 응대해야 한다.
그래야 청년의 창의와 혁신이 결실을 맺게 된다. 청년이 역량을 펼치고, 창의와 혁신을 쏟아내어야 베트남의 경제는 지속가능하게 발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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