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朴玟奎 ]
요약 박민규는 ‘무규칙 이종격투기의 문장가’라는 별칭에서 알 수 있듯 초기작을 거쳐 감각적이고 유쾌한 문장과 구성을 유지하고 있다.
출생 | 1968년 |
출생지 | 국내 울산광역시 |
1968년 울산 출생. 중앙대학교 문예창작학과를 졸업했다.
슈퍼맨, 배트맨, 원더우먼 등 미국 만화에 등장하는 영웅들의 활약상을 통해 미국의 패권주의를 폭로한 장편소설 『지구영웅전설』로 2003년 문학동네 신인작가상을 수상했고, 같은 해 한국 프로야구 초창기 최약체 구단 중 하나였던 삼미 슈퍼스타즈를 소재로 삼은 『삼미 슈퍼스타즈의 마지막 팬클럽』으로 제8회 한겨레문학상을 수상하며 일약 주목받는 작가가 되었다. 2005년도에 첫 단편집인 『카스테라』를 출간했고, 2007년 노년의 공허를 특유의 박민규식 농담으로 풀어낸 「누런 강 배 한 척」으로 제8회 이효석문학상을 수상했다.
2010년에는 자살을 기도하던 남자와 몰래 아기를 낳고 죽이려던 미혼모를 등장시켜 생명의 가치를 이야기한 「아침의 문」으로 제34회 이상문학상을 수상했다. ‘무규칙 이종격투기의 문장가’라는 별칭에서 알 수 있듯 초기작을 거쳐 『핑퐁』(2006), 『죽은 왕녀를 위한 파반느』(2009)에 이르기까지 감각적이고 유쾌한 문장과 구성을 유지하고 있다. 문장의 중간에서 단락을 변경하는 등의 형식적인 파격과 함께 재치 넘치는 표현, 기발한 착상, 그리고 사회의 주류에서 소외된 ‘루저’들에 대한 치밀한 관심과 그러한 소외를 야기한 현대 사회를 향한 비판의식은 박민규 소설의 원동력이다.
학력사항
중앙대학교 - 문예창작학 학사
수상내역
2003년 작품명 '지구영웅전설' - 문학동네 신인작가상
2003년 작품명 '삼미 슈퍼스타즈의 마지막 팬클럽' - 제8회 한겨레문학상
2007년 작품명 '누런 강 배 한 척' - 제8회 이효석문학상
2010년 작품명 '아침의 문' - 제34회 이상문학상
2009년 작품명 '근처' - 제9회 황순원문학상
작품목록
고마워, 과연 너구리야
카스테라
삼미 슈퍼스타즈의 마지막 팬클럽
지구영웅전설
갑을고시원 체류기
대왕오징어 기습
그렇습니까? 기린입니다
몰라 몰라 개복치라니
야쿠르트 아줌마
아, 하세요 펠리컨
축구도 잘해요
코리언 스텐더즈
헤드락
핑퐁
비치 보이스
카스테라
누런 강 배 한 척
깊
핑퐁
아치
크로만, 운
별
절
양을 만든 그분께서 당신을 만드셨을까?
딜도가 우리 가정을 지켜줬어요
아침의 문
죽은 왕녀를 위한 파반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