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꼰대가 되지 않으려면

어쩔티비

by 자한형 2022. 12. 27.
728x90

어쩔티비 / 서민정

요즘 가장 유행하는 신조어는 어쩔티비. 지난해 연말 쿠팡플레이를 통해 공개된 ‘SNL 코리아 시즌2’에 호스트로 출연한 배우 신혜선(사진) 덕분이다. 그녀는 여러 코너에서 능청스러운 콩트 연기를 선보였는데, 특히 10대들의 신조어를 랩으로 쏟아내는 영상이 화제다. 영상 속 랩의 자막을 옮기면 이렇다.

어쩔 어쩔 저쩔 저쩔 안물 티비~ 안궁 티비~ 뇌절 티비~ 우짤래미 저짤래미~ 쿠쿠루삥뽕 지금 화났쥬? 킹 받쥬? 죽이고 싶쥬? ~ 못죽이쥬? 어 또 빡치쥬? 아무것도 못 하쥬? 아무것도 못 하쥬? 그냥 화났쥬? ~~ ~ ~ 알걨섑니댸~ 아무도 안물안궁~ ? 물어 본 사람? 궁금한사람? 응 근데 어쩔 티비쥬? 약 올리쥬? ~ 어쩔 저쩔 안물안궁 슉 슈슉 슉 시, , X럼아!!!”

2021년 연말 쿠팡플레이를 통해 공개된 ‘SNL 코리아 시즌2’1회 호스트로 출연한 배우 신혜선이 신조어로 랩을 하는 장면. [사진 영상 캡처]

2021년 연말 쿠팡플레이를 통해 공개된 ‘SNL 코리아 시즌2’1회 호스트로 출연한 배우 신혜선이 신조어로 랩을 하는 장면. [사진 영상 캡처]

몇 가지 단어를 해석하면 킹받쥬(열받쥬)’ ‘안물안궁(안 물어봤고, 안 궁금하다)’ ‘쿠쿠루삥뽕(별 의미 없이 상대방을 약 올릴 때 사용하는 말)’이다. , 위의 랩은 상대방이 한마디도 반격 못 하고 열 받게 하는 말들로 그중 어쩔티비어쩌라고, 가서 티비(TV)나 봐라는 뜻이다. 티비 대신 어쩔다이슨청소기, 저쩔비스포크냉장고 등 실제 가전제품 브랜드와 제품을 넣기도 한다. 왜 그러는지 이유는 정확하지 않지만 티비만 사용하기에 지루해서 그런 게 아닐까 싶다.

10대가 사용하는 신조어의 유래를 정확히 알기는 어렵다. 굴러가는 낙엽만 봐도 울고 웃는 아이들이니 그 뇌 구조를 어찌 알까. 그저 입을 조개처럼 꼭 다물고 자기 방에 박혀 게임만 하는 것보다 어쩔티비라고 대꾸라도 해주는 것에 감사할 뿐이다.

 

어쩔티비~저쩔티비~"/홍민성

최근 배우 신혜선이 쿠팡플레이 SNL코리아 시즌2(이하 SNL)에 출연해 화제가 된 유행어입니다. 이른바 '10대들의 언어'를 기가 막히게 소화해낸 신혜선의 연기력은 그야말로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유튜브 검색창에 '신혜선'만 쳐도 '잼민이'(온라인상에서 초등학생 정도의 어린아이들을 이르는 말)가 따라붙을 정도입니다.

'신혜선 효과'라는 말까지 생겨나고 있습니다. 모바일 빅데이터 플랫폼 기업 아이지에이웍스의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쿠팡플레이의 월간활성화이용자수(MAU)는 같은해 1월 대비 3068586명이 늘어 약 590%나 급증했습니다. SNL'2022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에서 웹예능 프로그램 부문 대상도 수상했다고 합니다. 물론 모든 출연진이 고생한 덕분이겠지만, 신혜선도 톡톡히 한몫했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을 듯합니다.

영상을 보면서 그저 재밌게 웃어넘기던 중, 문득 궁금해졌습니다. 20대 후반을 지나고 있는 기자는 유행에 꽤 민감하다고 자부해왔습니다. 그런데 당최 '어쩔티비', '저쩔티비' 같은 말의 뜻은 추측하기가 어려웠습니다. '어쩌라고', '저쩌라고'라는 뜻인 것 같긴 한데, 무슨 이유로 뒤에 '티비'가 붙었는지는 도무지 예상이 가질 않았습니다.

그래서 '찐초딩'에게 물어봤습니다. 인터넷에 검색해 봐도 됐겠지만, 생생한 현장 한복판에 서 있는 초등학생에게 직접 듣고 싶었습니다. 올해로 13, 초등학교 6학년이 된 사촌 동생을 붙잡고 물었습니다.

사진=쿠팡플레이 SNL코리아 시즌2 캡처

"어쩔티비가 뭐야?"

동생은 까르륵 웃었습니다. '알아서 뭐 하게?' 속으로 비웃는 것 같기도 했습니다. 정답은 '어쩌라고 가서 티비나 봐'의 줄임말이었습니다. 어렸을 적 "근데? 근데보다 순대가 더 맛있어" 말장난을 치던 기억이 떠오르기도 했습니다.

"요즘 이 유행어 어른들이 따라 써서 애들은 안 쓴다던데?" 기자가 묻자, 동생은 "그래도 아직은 쓴다"고 했습니다. 동생의 친절한(?) 설명에 따르면 요즘 아이들은 어쩔 뒤에 '티비'뿐만 아니라 각종 전자제품, 자동차 브랜드 이름 등을 붙이며 재미 삼아 소위 '배틀'을 벌인다고 합니다.

'어쩔다이슨헤어드라이기', '어쩔삼성비스포크냉장고' 등 어쩔이란 말 뒤에 더 비싼 물건을 붙이는 사람이 이기는 겁니다. 그런데 동네 아파트 브랜드 이름도 붙인다고 합니다. 요즘 아이들 사이에서 '엘거(LH거지)'라는 놀림도 있다는데, 마음이 씁쓸했습니다. 그런 배틀에는 끼지 말라고 결국 잔소리도 해버리고 말았습니다.

동생 말만 들어볼 순 없어 집 옆 놀이터에도 한번 나가봤습니다. 영하를 한참 밑도는 날씨에도 몇몇 아이들은 신나게 소리를 지르며 미끄럼틀을 타고 있었습니다. 최대한 부담스럽지 않게 다가가 물었습니다. 돌아오는 대답은 동생의 설명과 비슷했습니다. 그런데 '절레절레전래동화'라는 말도 있다고 알려줍니다. 순간 머리가 띵해졌습니다.

가장 핫한 신조어 중 하나인 어쩔티비 유래와 뜻을 알아보세요. 이 글에는 관련하여 선착순 이벤트 링크가 들어가 있습니다. 완료되면 없어지니 아직 있다면 참여해보시기 바랍니다. 아래 내용 살펴보세요.

어쩔티비 뜻, 유래

어쩔티비는 어쩌라고!!! 가서 TV나 봐의 줄임말입니다. SNL코리아에 신혜선씨가 나와서 엄청 감칠맛나게 어쩔티비 저쩔티비까지 시전하면서 화제를 모으기도 했었지요. 쉽게 어쩔’=’어쩌라고로 생각하면 됩니다. 그래서 뭐 어쩌라고!!!

어쩔티비 유래는 상대방을 좀 더 약오르게 하기 위한 어투를 활용하기 위해 사용되기 시작했는데, 대략 2020년 정도가 되겠스빈다. ‘어쩔단어 뒤에 전자제품이름을 붙이면서 사용하는 것입니다. ‘어쩔 냉장고’, ‘어쩔 세탁기’, ‘어쩔 스타일러등등으로 쓰입니다.

어쩔티비 저쩔티비

(SNL 신혜선 어쩔티비 저쩔티비 버전 / 쿠팡플레이)

어쩔티비 반박, 이기는법

잼민이아시나요? 어린 아이들을 비꼬거나, 또는 귀엽게 애칭하는 다양한 의미로 쓰이는데, 아이들 사이에서는 어쩔티비를 반박하거나 이기는법은 좀 더 비싸거나 큰 제품의 이름을 붙여서 대응하는 것이라 합니다. ‘어쩔다이슨’ ‘어쩔갤럭시같은 단어들을 쓰는 것이지요.

어쩔티비 저쩔티비는 한 묶음으로 쓰이기도 하는데, 어쩔티비를 반박할때, 받아칠 때 저쩔티비를 사용합니다. 저쩔티비 역시 저쩔냉장고’, ‘저쩔다이슨처럼 전자제품을 붙여서 씁니다. 꽤 재미있지요? ^^ 세탁기, 스타일러, 냉장고, 다이슨, 삼성아몰레드엘이디티비, 오븐이런게 비쌉니다.

 

'꼰대가 되지 않으려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꼰대가 되지 않으려면  (0) 2023.02.13
그렇게 우리는 꼰대가 되어간다  (0) 2023.02.13
fwb, ONS, LTR 뜻 알아보기  (2) 2022.12.27